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feat. 유통업체)

    정부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오는 5/11일부터 신청받아 5/13일부터 지급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5/4일부터 지급되었습니다. 지원금 지급 관련되서는 명확히 설명이 되어있어 불편함 없이 신청할 수 있지만, 실제 소비하는 사용처는 이전에 지급된 지원금(돌봄포인트 및 지자체 재난지원금 등)과 같이 사용처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정부 재난지원금은 지자체 재난지원금과 사용처가 또 다르기 때문에 한 층 더 복잡해졌습니다. 유통업체 중심으로 정부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알아보겠습니다.

     

     

    ※ 지급수단 지침 변경

    정부 재난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의 포인트 또는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가 같게 운영될 전망입니다. 당초 선불카드는 지자체별 기준에 따를 것으로 알려졌지만 행정안전부는 각 지자체에 "선불카드를 신용·체크카드 포인트와 같게 운영하라"는 지침을 보냈습니다. 혼란 방지를 위해서다. 지역사랑상품권은 해당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서울 재난지원금 선불카드의 경우 온라인 결제가 가능 하였는데, 이번 지침으로 인해 선불카드는 온라인 결제가 불가될 전망입니다. IC칩이 없는 불편한 선불카드 대신 신용ㆍ체크카드로 사용하기 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부 재난지원금 유통업체 사용처 요약

     

     

    유통업체 사용 가능한 곳

    1) 하나로마트·동네마트·편의점

    농협 하나로마트와 하모니마트, 식자재마트 등 중소형 마트와 동네마트, 전통시장에서 쓸 수 있습니다.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 편의점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편의점 중에서 직영점은 일부 지역에서 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직영점의 경우 카드 매출이 본사(모두 서울)가 있는 곳으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서울 외 지역에 있는 직영점의 경우에는 정부 재난지원금으로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직영점 비율이 낮고 소비자들을 위해 편의점들은 재난지원금 사용 여부를 알리는 전단을 붙이고 있습니다.

     

    2) 스타벅스 서울만·배달앱 대면결제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같은 커피 프랜차이즈나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빵집도 사용 가능합니다.

    올리브영 등 헬스앤뷰티(H&B) 업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들 업체도 직영점은 지역에 따라 결제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도 100% 직영점이기 때문에 서울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대전에 본사가 있는 KTX도 같은 이유로 대전 시민만 정부 재난지원금으로 KTX 비용을 결제 가능합니다.

    배달의민족 등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은 앱에서는 결제할 수 없지만 대면 결제로는 가능하다. ‘만나서 결제’를 선택해서 배달원이 카드 결제기를 가져오면 결제하면 됩니다.

     

    유통업체 사용 제한 되는 곳

    1)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신세계·현대·롯데 백화점 등 대형 백화점은 물론 갤러리아, NC백화점, AK백화점 등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백화점도 결제가 안 됩니다.

    이마트(트레이더스),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도 사용 불가하며,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GS수퍼마켓,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SSM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단, 서울시 재난지원금은 홈플러스와 SSM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도 임대 매장에서는 결제가 가능하지만 소비자들은 임대 매장과 일반 매장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물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돌봄 포인트 미적용시 매출 전표돌봄포인트 적용시 매출 전표
    백화점 일반매장(좌), 대형마트 임대매장(우)

    2) 온라인 쇼핑몰

    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 재난지원금은 선불카드로 받으면 쿠팡에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부 재난지원금은 온라인쇼핑을 업종으로 제한했기 때문에 신용카드든 선불카드든 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 결제가 불가합니다.

     

    3) 대형 전자 판매점

    대형 전자 판매점도 사용 제한 업종이기 때문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플라자, LG전자베스트샵에서는 사용 불가 합니다. 

     

    유통업체 정부 긴금재난지원금 결론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배달 앱 서비스는 대면 결제를 이용해야하며, 직영점에서 결제시 본사 위치를 확인 하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