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 자동 백업 방법(feat. iCloud/구글 포토)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리적인(케이블, USB)방법을 제외하고 아이폰 사진을 자동으로 백업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진 자동 백업

    [포스팅의 사진 자동 백업 의미]
    자동 백업이라고 포스팅하는 이유는 물리적 장치 없이 네트워크를 통해 쉽고 간편히 사진을 백업 받는 의미로 자동백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네트워크를 통해 백업이 되기 때문에 용량제 요금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꼭 Wi-Fi를 통해서만 백업 수행되도록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아래 소개해드리는 사진 자동 백업 방법은 Wi-Fi 기준으로 작성된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네트워크(Wi-Fi)를 통한 iCloud 백업

    [중요] iCloud로 사진 백업시 iCloud 요금제 업그레이드 필요
    iCloud 기본 요금제(무료)의 데이터 저장 용량은 5GB입니다. 기본요금제 사용시 iCloud로 백업 설정으로 인해 iCloud 용량 부족 메시지가 발생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50GB(월 \1,100)로 용량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그 이상의 비용을 내고 사용하기엔 비용의 부담을 무시할 수 없어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아래 iCloud 업그레이드 장/단점 알려드리니, 사용 유무를 잘 판단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장점 : 자동 백업(Wi-Fi 환경), iPhone ↔ PC 간 파일 손쉽게 이동

    단점 : 월 \1,100 비용의 부담, 50GB 이상의 데이터가 필요한 사용자

     

     

    네트워크(Wi-Fi)를 통해 iCloud로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① iCloud 백업 전 설정 확인
    만약 제 포스팅의 아이폰(IOS 13) 초기 설정 2편 "iCloud로 사진 업로드 끄기" 를 설정하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다시 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iCloud로 사진을 백업받기 때문에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운로드 및 원본 유지"로 변경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설정 방법 : 설정 > 계정 선택 > iCloud > 사진 > iCloud 사진 > 켬

    ② iCloud 사진 백업
    사진 설정의 셀룰러 데이터를 껐기 때문에 Wi-Fi 연결시 자동 백업이 수행됩니다.
    (아이폰(IOS 13) 초기 설정 2편  사진 셀룰러 데이터 제한 설정 참고)

    ③ 웹브라우저로 iCloud 접속하여 사진 백업 확인

    2) 네트워크(Wi-Fi)를 통한 구글 포토 백업
    네트워크(Wi-Fi)를 통해 구글 포토로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iCloud는 기본 5GB 만 지원하는데 구글 포토는 기본 15GB를 지원해줍니다. 또한 구글 포토는 백업 설정을 고품질로 변경할 경우 무제한 무료로 백업을 할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은 사진 백업 프로그램은 없을 것입니다.

    구글포토(좌), iCloud(우)

    ① 구글 포토 백업 전 설정 확인
    백업 설정을 고품질(무제한 무료)로 선택하며,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진 백업은 비활성(Wi-Fi 환경시 백업)으로 설정 합니다. 
    - 업로드 크기 설정 방법 : 구글 포토 설정 > 백업 및 동기화 > 업로드 크기 > 고품질(무제한 무료 저장 용량) 선택
    - 백업 시점 설정 방법 : 구글 포토 설정 > 백업 및 동기화 > 백업 시점 >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진 백업 비활성

    ② 구글 포토 사진 백업
    Wi-Fi 연결시 자동 백업이 수행됩니다.

     

    ③ 웹브라우저로 구글 포토 접속하여 사진 백업 확인

     

     

    구글 포토 원본 사진 vs 고품질 사진 비교

    구글 포토는 백업 설정을 고품질로 변경할 경우 무제한 무료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본 사진과 고품질 사진을 비교하여 어느 정도 품질 저하가 발생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용량 비교
    3.1MB → 578.5KB(80% 감소됨)

    원본 사진 구글 포토 사진

    2) 화질 비교
    원본사진이 좀더 분명하게 보이는 거 제외하면, 일반인이 보기에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원본 사진(좌), 구글포토(우)

     

    결론

    아이폰 사진 수동 백업때 말씀드렸듯이 어느 곳이든 백업을 잘 받아두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아이폰 사진 자동 백업 포스팅에서는 어느 것이 좋다고 비교하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 측면, 사용 측면, 관리 측면에 따라서 적절한 백업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