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 방법(feat.PASS)

    통신사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모바일로 운전면허를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오픈됩니다. 이전 정부24 생활정보 조회 및 신원 확인 포스팅을 통해 올해 상반기에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가 시행될 거라 알려드렸는데요. 우선 6월 24일 부터 이동통신사의 본인인증 앱인 PASS를 통해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가 개시됩니다. 이후 내년엔 정부가 발급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구성

    통신사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으로 연동된 통신3사, 경찰청 운전면허 시스템 등을 통해 경찰청 및 도로교통공단에 등록된 실제 면허증 사진과 실시간으로 검증해 말소됐거나 위·변조된 면허증은 등록할 수 없습니다. 또한 등록된 운전면허증의 모든 정보는 사용자 스마트폰 내 안전 영역에 암호화되어 보관되며, 통신사는 개인 식별이 불가능하도록 암호화된 정보와 검증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을 연동해 관리합니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발급 방법

    발급을 위한 준비물로 사용자 본인 이동통신사 PASS 앱과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이 PASS 앱 실행 후 면허증 촬영만하면 쉽게 발급이 가능하며, 사용자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 1개 통신사를 통해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사용 방법

    온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기존 PASS를 통해 본인인증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며, 오프라인 사용 방법은 PASS 앱 하단의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위로 스와이프하면 QR코드 형식으로 출력됩니다. 또한 상세보기를 통해 실제 면허증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사용 방법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사용처

    우선 기본적인 운전자격 확인이 가능하며, 전국 CU와 GS25 편의점 모든 매장에서 주류나 담배 구매 시 성인 여부 확인을 위한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사용처가 공개될 예정이니 미리 등록후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운전면허증 사용처

    정부 모바일운전면허증과 통신사 모바일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비교

    정부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6월 24일 출시되는 이동통신사 본인인증 앱 'PASS' 기반의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상당한 차이점을 갖고 있다. 같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이지만 그 쓰임새가 대폭 확대된다는 점 때문입니다. 

    정부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통신사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차이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정부24 생활정보 조회 및 신원 확인(feat. 항공기 탑승)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